10000+ 이상 보상을 진행해온, 법률탐정 교통사고 보상팀 입니다. 자동차사고가 나면 보험사를 부르게 됩니다. 보험사로부터 여러가지 검토를 받고 보험금을 받게되는데요, 자동차사고 합의금 지금부터 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자동차사고가 나면 대인접수를 받고 접수번호를 통해 치료를 받을수 있죠. 치료가 거의 마무리 된 후 자동차사고 합의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합의금 항목으로는 이렇습니다.
치료비 : 병의원 치료비, 약제비 등 치료에든 모든 비용(지불보증). 치료비는 자동으로 상대보험사에서 지급합니다. 합의금으로 발생하지 않습니다.
향후치료비 : 합의 이후에 앞으로 들어갈 향후 치료비. 이항목으로 합의금이 달라지곤 합니다. 수가가 높은 치료를 받거나, 입원을 한다면 이 향후치료비 항목이 늘어납니다. 합의금이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간병비 : 심하게 다쳐서 간병이 필요한경우(전치 4주 이상)
휴업손해 : 일하지 못해서 발생한 손해에 대한 손해배상금액. 소득이 클 수록 이 금액이 커집니다.
일일소득 * 입원일수 * 85%만 인정됩니다. 소득금액 증명원, 종합소득세 등의 국세청 서류로 증명이 필요합니다.
상실수익액(후유장해) : 영구적인 장애가 생겨 앞으로 벌 돈이 줄어들거나, 돈을 못벌것 같을 때, 장해가 남아 경제활동에 지장이 생긴것에 대한 보상.
위자료 : 정신적인 부분에 대한 배상. 부상급수마다 차등 존재. 15만원부터 부상급수에 따라서 올라갑니다.
기타 : 교통비(하루 8000원) 등
크게 본다면 이렇게 나뉘어 집니다. 사고내용에 따라서, 부상정도에 따라서, 본인의 소득, 나이 등에 따라서 편차가 크게 나타납니다.
자동차사고 합의금 FAQ
합의금은 대략 어느정도로 생각하면 되나요?
주당 50~100만원 생각하시면 됩니다.
합의금 많이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수가가 높은 병의원에 입원하먼저 하시고, 합의를 잘하시거나 전문가를 섭외하시면됩니다.
정말 경미한 사고인데 합의금 많이 받을수 있나요?
사고가 진짜 경미하다면 적당히 받고 끝내야 합니다. 상대보험사에서 소송으로 대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