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법인 유일 교통사고 팀입니다. 음주운전으로 인해 인생이 송두리째 흔들릴 수 잇는 상황에서도, 대처만 잘하시면 성공적인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음주운전 3진아웃 임에도 벌금형으로 방어한 사례를 알아보겠습니다.
의뢰인은 이미 음주운전으로 2차례 처벌받은 전력이 있었습니다. 그런데도 다시 혈중 알코올 농도 0.1%의 상태에서 무면허로 약 9KM를 운전한 혐의로 불고속 기소가 되었습니다. 의뢰인은 이러한 상황에서 집행유예를 받을 가능성이 높았으나, 집행유예가 선고될 경우 직장에서 잘릴 우려가 있었기 때문에 벌금형을 원하는 상황이었습니다.
법적 상황
당시 음주운전 3진아웃 관련 법률은 매우 엄격했습니다. 특히 2021년 헌법재판소의 위헌 결정이전에는 윤창호법에 따라 2회만으로 2년이상의 징역형이 선고될 수 있었습니다.
법무법인 유일 음주운전센터의 대응 전략
-
의뢰인의 진심어린 반성 : 의뢰인과 수차례 면담하며 진심으로 반성하는 마음을 갇조록 지도하고 반성문을 작성하고 제출하였습니다. 반성문은 50장 이상이었습니다.
-
재판 연기와 금주 치료 : 재판을 연기하고 금주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조치 하였습니다. 금주캠페인에도 참여시켰습니다.
-
사회적 기여 활동 : 자선기부와 봉사활동을 하였습니다. 재판 과정에서 입증자료로 활용하기 위함입니다.
-
가족과 직장 상사의 탄우너서 : 노부모님, 가족, 직장 상사, 지인들로부터 탄원서를 받았습니다.
위의 내용과 부과적인 자료를 만들고 작성하고 준비하여 재판에 제출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