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손해사정 방식 알아보자

법률탐정

교통사고 손해사정

꼭 알아야하는 교통사고 손해사정 방식입니다. 초기대응부터 합의까지 산정방식을 알아볼게요!

초기대응

자동차 사고 발생시에 당시의 현장상황을 꼭 확보해야 합니다. 증빙이 매우 중요합니다.

CCTV확보 및 블랙박스, 사고부위 동영상 촬영은 필수입니다. 이게 완료됬다면 경찰신고후에 보험사를 부르시면 됩니다. 과실이 확실하다면 경찰은 안부르셔도 괜찮습니다. (ex 후방추돌, 신호위반 등)

교통사고 손해사정 산정 방식

먼저 알아야할 점

  1. 가장먼저 과실비율이 중요합니다. 보험사에서 보통 확인하지만 그래도 분쟁사항이 있다면 경찰서에서 확인해줍니다. 교통사고사실확인원을 받으세요

  2. 부상에 따라 다양한 급수가 있습니다. 과실이 있다면 급수에 따른 위자료나 합의금이 그만큼 작아집니다. 원래는 200만원을 받아야 하지만 과실이 50프로라면 100만원만 받게되는 방식입니다.

교통사고 손해사정 보상금 목록

부상치료비

치료비는 피해자 무과실만 아니면 지불보증이 적용되기 때문에 크게 신경쓸 부분은 없습니다. 하지만 경미한 사고라면 본인과실에 대한 부분은 본인이 지급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보통은 대인접수번호를 제출하면 상대 보험사에서 전액 지급합니다.

위자료

부상급수에 따른 위자료가 약관에 정해져 있습니다. 보통 15만원에서 많게는 몇백만원 몇천만원까지 부상급수에 따라 다릅니다.

휴업손해액

이부분은 일하지 못해서 발생한 손실을 보상해주는 항목입니다. 통원치료는 힘들며 입원치료를 하셔야 지급됩니다. 국세청 자료 기준 연봉을 증명해야 합니다. 연봉을 일당으로 계산한후 85%만 지급됩니다.

아이 및 미성년자, 무직자, 학생등은 휴업손해액이 적습니다.

상실수익액

후유장해 입니다. 십자인대파열같은 큰 부상이 발생한경우 지급됩니다. 앞으로 후유증이 많이 남는다는 판단을 받을경우 큰 금액의 보상금이 지급됩니다. 증명이 매우 어렵습니다. 전문가의 도움이 무조건 필요합니다.

향후치료비

앞으로 발생할 치료비입니다. 이금액을 퉁쳐서 합의금으로 준다고 보면 됩니다. 2주간 치료를 더 해야하는데 1주에 치료비가 100만원이 들것을 감안해 200만원에 합의를 하고 종결을 하는 시스템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렇게 교통사고 손해사정 방식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더 궁금하신점은 저희 블로그 다른글들을 확인해보시거나 아래링크를 확인해보세요!

교통사고 합의 잘하는 치트키

Leave a Comment